운수

Last updated: March 19th, 2020

운수란?



안녕하세요. 윙스 매니저입니다.

이번 페이지에서는 Wings에 있는 운수 항목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하려고합니다.
설명하기 전에 먼저 운수의 개념에 대한 설명을 먼저 짚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보면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화물자동차 운수사업" 이란?

화물자동차 운수사업, 운송주선사업 및 화물자동차 운송가맹사업을 말합니다.

※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제2조 (정의)

자사 번호판을 보유하고 사업을 영위하는 "운송사업"
화물을 중개하는 "주선사업"
화물정보망을 이용한 "가맹사업"

이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흔히 "운수업" 이라고 말하는 것은 자사 번호판을 소유하고 사업을 영위하는 운송사업을 의미합니다.




운수업의 사전적 의미를 봐도 다양한 분야를 포괄적으로 담고 있어 운수업무의 기준이 각 운송사별로 다를 수 있는데요.
Wings에 있는 운수의 개념은 운송사의 샤시와 직영 & 위수탁 차량과 관련된 모든 것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운송사의 차량 관리부터 시작해서 운전원 관리, 차량별 공과금 내역서 수리 내역, 사고내역, 차고지 관리 등
차량의 운송업무를 제외하고 차량을 소유하게 됨으로써 생기는 "행정, 보험, 차량, 피견인차량" 에 대한 모든 것들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케어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정확한 정보들의 관리와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운송사의 효율적인 수익증진을 도모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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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수면허를 가지고 있을 경우 운송사의 차량을 반드시 소유해야 하는데요.위의 내용은 차량을 소유함으로써 생기는
행정부분들에 대한 업무정리 내용입니다.

일반적으로 운수 업무는 배차, 정산, 회계 업무처럼 매일 업무가 발생하는것이 아니라
차량 관리를 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업무가 반복적이지 않고 유동적입니다.




예를들어 운송사의 차량의 "사고가 나는 경우" 예측이 불가하기 때문에 즉각적인 대응을 하기가 쉽지 않죠.
사고접수, 보험처리, 사고처리진행현황, 사고종결까지의 모든 처리과정을 관리해야 합니다.

또 다른 예를들면, "정부지원사업에 대한 안내" 입니다. 이 또한 예측이 불가하기 때문에 정부지원사업이 공고된 후,
지원사업에 운송사의 차량들이 대상이 될 경우 이 내용을 공유해주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정부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서포트합니다.

워낙 업무의 분야가 넓고 다양하기 때문에 업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업무가 생길 시 탄력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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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페이지들의 경우업무가 처리되는 과정을 순서대로 설명하는 방식으로 페이지가 구성되었는데요. Wings 운수 페이지의 경우
업무가 연관성이 있는 것들도 있지만 대부분 독립적인 업무들이기 때문에 각 파트별로 설명하려고 합니다.











Part1. 차량, 운전원, 샤시 정보관리


모든 운송사는 공통적으로 데이터를 입력하고 보관하는 공간은 매우 중요합니다.
초기에 데이터를 입력하고 데이터를 축적하며 관리 보관하는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죠.

하지만 데이터가 안정화되고 관리 및 보관이 잘 될 경우 데이터를 활용한 고급분석, 미래 예측능력,
나아가 운송사의 경쟁력에 직결됩니다.

또한,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어 더 나은 비즈니스 결과를 얻는데에도 일조합니다.




1. 차량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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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gs의 운수 차량관리 항목은 "직영 / 위수탁" 차량을 관리하기 위한 공간입니다.

차량등록증에 나와있는 제원
실질적인 소유주 정보
보험, 차량 검사일정
정부지원사업 (ex 차로이탈경고장치, 운행기록장치 등)

이외에도 여러가지 정보를 입력하여 보관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한가지 의문점이 들텐데요. "왜 이렇게 많은 데이터를 보관하지?" 라는 의문점이 들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제조사에서 부품불량으로 운송사에 차량 리콜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이 때 차량번호가 아닌 차대번호로 오게 됩니다.

500대의 차량을 관리하는 운송사의 경우 차대번호를 하나하나 비교하며 찾는것은 매우 비효율적이죠.
Wings 운수 차량관리 기능을 이용하여 입력한 정보를 검색하면 실시간으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운전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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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gs의 운수 운전원 관리 항목은 차량 관리와 동일하게 운송사에 소속된 "직영 / 위수탁" 차량의
운전원의 정보를 관리하기 위한 공간입니다.

상기에 기재되어 있는 내역처럼
운전면허증
운수종사자
자격유지검사
보수교육 등

여러가지 정보입력 항목이 있습니다.

차주가 직접 운전하는 경우도 있지만 차주가 기사를 태우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운전원에 대한 정보 관리도 중요합니다.




3. 샤시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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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gs의 운수 샤시관리 항목은 운송사에 소속된 "직영 / 위수탁" 차량의 샤시의 정보를 관리하기 위한 공간입니다.

운수 차량관리 항목과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샤시도 차량처럼 차량등록증이 있어
차량등록증 정보와 정기점검 날짜, 제조 업체 등 샤시와 관련된 정보들을 입력하여 관리하고 보관합니다.










Part2. 운수계산서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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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gs의 운수 계산서 관리는 운수에 관련된 모든 계산서 정보생성하고 관리하는 공간입니다.
운송내역에 대한 계산서가 아닌 그 이외의 운수에 관련된 계산서의 내역을 생성해서 보관합니다.




예를들어 A라는 위수탁 계약 차량의 과태료 고지서가 운송사로 오게되면
WIngs 운수계산서관리 - 공과금 내역에 A 차량의 과태료에 대한 내역을 생성합니다.

이후 내역이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면 Wings 회계관리에 계산서 내역이 이동하고
A 차량의 운송료 지급 날짜에 과태료 금액만큼 공제되어 지급됨니다.




운수계산서 업무처리 흐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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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금 처리 뿐만 아니라 차량관리비, 수리비 분담내역 등 모두 위에 나와있는 것처럼 동일하게 업무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내역을 등록하고 데이터를 쌓아가면 이 데이터를 다양한 형태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공과금 처리 현황 보고서
차량 관리비 보고서
차량 / 샤시별 운수 비용 보고서

등등 운송사에서 원하는 보고서를 Wings의 데이터를 통해 작성이 가능합니다.










Part3 차량별 공과금내역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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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영 / 위수탁 차량의 "공과금 내역서를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는 운수 - Wings 공과금 내역서 항목입니다.
이 공간에서 검색한 차량의 공과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기쉽게 예를 들자면 통장같은 공간입니다. "공과금" 내역서를 보여주는 통장인거죠.




2020년 3월 16일 공과금 보험료 대납(차량) 200,000원

2020년 3월 20일 공과금 대납(관제) 15,000원




이렇게 통장에 찍혀있는 내역처럼 손쉽게 차량의 공과금 내역서를 확인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해당 공간은 기능은 별로 없지만 차량별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이기에 매우 중요합니다.










Part4 수리내역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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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gs 운수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수리내역 관리 페이지 입니다. 차량과 샤시의 수리 내역을 관리하는 공간인데요.
사용자의 입장에서 한가지 의문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차량이나 샤시 수리를 업체에 맡기고 수리내역에 대한 영수증보관과 결재만 하면 되는거 아닌가?"



한가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수리내역을 살펴보면 똑같은 부분에 계속 수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경우 수리비의 금액은 고정된 금액으로 발생되는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이 수리내역을 기록하지 않는다면?
현재까지 수리했던 수리내역의 영수증을 뒤져보지 않는이상
고정된 금액으로 청구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만약, 같은 부품으로 같은 부분에 계속 차량 수리를 했는데 금액이 고정적이지 않다면?
이것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돈이 새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수리내역 관리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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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내역을 관리하는 목적의 대표적인 예로는

⑴ 운송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차량 / 샤시를 효과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⑵ 똑같은 부품에 대한 비용이 정상적으로 청구되는지.

⑶ 같은 부분을 계손 수리하는 경우 원인이 무엇인지

대표적으로 이 세가지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수리내역 데이터가 쌓이면 차량 / 샤시를 관리하는데 들어가는 관리비용 데이터를 산출할 수도 있고
운송사 직원이나 차주 대상으로 사고교육자료를 만들어 사고교육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Wings에 수리내역을 등록하게 되면 차주와 비용을 분담하는 경우가 있고
회사에서 전액을 부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차주와 비용 분담하는 이유

차주가 운송사의 샤시를 사용할 경우 샤시 수리에 대한 비용을 분담
(샤시를 사용할수록 노후화 되기 때문에 정기적인 수리 및 관리가 필요)
운송샤의 샤시를 사용하는차주들끼리 1/N 하여 비용 부담

운송사의 정책에 맞게 수리 비용 분담 기준을 정하여 수리내역을 관리하면 됩니다.










Part5 사고내역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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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사마다 다르지만 차량 사고가 한달에 적게는 네다섯 건에서 많게는 열번씩 사고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차량 사고가 난다고 해서 또 바로 처리가 되지는 않죠.

사고자가 직접 현금처리해서 처리할 수도 있지만 화물차량의 특성상 사고가 날 경우 크게 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때문에 대부분 보험처리를 하고 과실 비율이 책정되고 사고건이 종결되기까지에는

최소 6개월에서 길게는 2 ~ 3년, 그 이상까지 걸리는 경우도 비일비재합니다.

이 많은 사고 진행중인 수십건의 내역들을 체크하면서 관리하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담당자는 사고에 대한 진행현황을 수시로 기록하고 관리해줘야 합니다.





사고내역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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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gs 사고내역 관리에서는 사고내역에 대한 리스트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칼럼들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사고내역 리스트 칼럼 구성 >

사고날짜, 사고명

구분(차량 / 샤시)

차량번호, 운전자, 운전자 연락처

사고유형, 보험접수

접수번호, 종결 여부 등




다양한 칼럼으로 구성되어 있어 WIngs 사용자가 사고내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손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고내역 통계자료를 통해 연도별 / 월별 & 완료 / 진행 여부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Part6 차고지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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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사업자는 법적으로 차고지 설치를 의무적으로 해야하고 화물 차량은 차고지에 차량을 등록해야 합니다.

화물차량은 운행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차고지에 주차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외부에 나가있는 차량이 많을 뿐더러 차고지에 주차할 수 있는 현실적인 여건이 되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명시되어 있는 법적 시행사항이기에 반드시 차고지를 등록해야 합니다.




차고지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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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gs 차고지 관리의 기능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⑴ 차고지 등록

운송사에서 사용하는 차고지를 Wings에 등록합니다.
등록된 차고지들은 Wings에 저장되어 차고지를 선택하면 선택된 차고지의
전체면적, 사용면적, 가용면적, 차량등록 대수에 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⑵ 차량 등록 (차량 대량등록)

Wings에 등록된 차고지에 차량을 등록합니다.
단일로 등록이 가능하고 대량 등록 또한 가능합니다.
Wings 차고지관리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차고지를 선택하면 해당 차고지의 정보와
차고지에 등록되어 있는 차량들의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⑶ 면적 - 평수 계산

제곱미터(㎡)를 면적(넓이)단위인 평으로 환산해주는 항목입니다.
2007년부터 정부에서 제곱미터(㎡) 사용을 권장하면서 현재는 많이 안정화되어 있지만
아직까지도 평 단위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사용해 계산이 가능하도록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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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gs의 운수항목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이 끝났습니다.

처음 설명 드렸던 내용처럼 운수 업무는배차, 정산, 회계 업무처럼
연관성이 있는 업무들이 아닌 독립적으로 행하는 업무들이기에

운수 업무의 이해와 Wings 운수 항목 이해가 복합적으로 이뤄져야
Wings 운수의 활용성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Wings 운수는 까다롭지만, 정확하고 안정화가 되면 어느 프로그램보다
사용자가 편리해지는 프로그램입니다.




Wing의 운수 페이지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페이지는 기본정보 페이지에 대한 설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나 문의사항은 하기 내역으로 문의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mail : lhappyl0929@naver.com

Tel : 043-269-0002